할게 없더라(취미)/기타 잡겜

문명6 - 1. 정보 정리

알_맹 2025. 1. 3. 22:25

※ 나 혼자 보려고 만듦. 이것저것 끌어와서 정리한글..

 

#문명이란

문명은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임

피지컬 필요없고 오직 머리로만 승부를 보는 게임

 

 

 

#시작 전 세팅

왕자~

빠름~온라인

판게아, 대륙

소형~중형

재해 0~1 (안전)/ 2~4 (도박)

 

 

 

#시작 후 세팅

지도설정 - 생산량 아이콘 보기 활성화 (식/생 확인)

메뉴 - 옵션 - 빠른전투, 빠른이동 활성화

옵션 - 게임 - 보좌관 비활성화

옵션 - 인터페이스 - 자동 유닛 순환 비활성화

옵션 - 인터페이스 - HUD리본에 생산량 항상 표시로 활성화 (상대 문명 확인)

옵션 - 인터페이스 - 타일 툴팁 지연 0초 설정

 

 

 

#식량과 생산력(망치)

생산력은 돈이라고 생각하면 됨. 유닛, 건물이 빨리 만들어짐

식량은 도시를 키움. 도시 인구가 빨리 늘어남

+ 건설자로 농산, 광산, 제재소 시설 개발

> 타일의 산출량 증가 (과학, 문화를 개발하면 효율이 좋아짐)

+ 인구는 주거공간(시설, 건물), 쾌적도(사치자원)를 관리해야 빨리 늘어남

 

 

 

#식량과 생산력 +

- 건설자로 산출량 증가

농장(+1식) : 평지, 범람원, 쌀 등

광산(+1생) : 언덕, 구리, 철 등

>채광 필요

재배지(+2금) : 바나나, 귤, 향신료 등

>관개 필요

+ 과학, 문화로 시설 보너스 증가

도제제도, 산업화 > 광산 +1생

봉건제, 과학이론 > 재배지 +1식

*봉건제 > 인접한 농장에 +0.5생 (1이 되야 산출, 하나는 의미x)

 

- 인구를 위한 주거공간 (물, 식량저장)

(도시세울때)

강이나 호수 옆 > 기본 주거공간 5

바다 옆 > 기본 주거공간 3

물x > 기본 주거공간 2

 

(물 관련 특수지구, 건물)

송수로 > 주거+2

댐 > 주거+3

하수관 > 주거+2

 

(식량저장)

농장, 목장, 재배지 등 > 주거+0.5

곡창 > 주거+2

 

 

 

#쾌적도

높으면 산출량 증가, 낮으면 산출량 저하

정도가 심하면 성장 멈추고 반란군 등장

- 떨어지는 케이스

인구가 많아졌을 때 (사치자원으로 해결)

전쟁 중 전사자 발생 (평화협정으로 천천히 회복)

- 올라가는 케이스

사치자원 확보 (개발)

> 사치자원 도시에 배분 (사치자원 중복x)

유흥단지 건설

> 유흥단지 건물 중 동물원 경기장

: 6타일내 도심부 쾌적도 보너스 (유흥단지를 도시 가운데)

 

 

 

#금

금은 재화임. 건물과 유닛, 위인을 즉시 구매하거나 타 문명과의 거래에 사용함.

 

 

 

#신앙

신앙은 특수한 재화임. 종교유닛, 위인, 박물학자 구매가 가능함.

조건에 따라 유닛도 구매 가능.

 

 

 

#과학

과학은 과학기술을 더 빨리 배우게 함. 더 좋은 유닛, 건물을 만듦

과학 발전 > 기술발전표 해금 > 별표 (식/생 보너스)

> 상승 요건(유레카) 

 

(턴 과학 높이는법)

특수지구 캠퍼스를 건설 + 인접

> 지열열하 2, 산 1, 특수지구(중심지, 상중)와 열대우림 0.5

 

(캠퍼스 효율 높이는법)

건물 증축 : 2 - 4 - 8

도서관(문자 연구필요) - 대학교(교육 연구필요) - 연구소 (화학 연구필요)

정책 카드 :

자연철학 (역사기록 연구필요) : 인접 보너스 2배

합리주의 (계몽주의 연구필요) : 캠퍼스 건물의 과학량 2배

> (캠퍼스 3인접 이상, 도시인구 10이상)

+ 위인 영입

뉴턴(모든대학교 과학+2), 아인슈타인(모든대학교 과학+4)

 

>>> 과학을 늘리고 싶으면 그냥 도시를 늘리고 캠퍼스를 지으면 됨 (인접 주의)

 

 

 

#정책카드와 정부(문화)

문화는 사회제도를 더 빨리 배우게 함. 정책카드, 사절, 총독을 빨리 얻음.

(정책카드)

과학과 비슷 > 상승요건(영감), 별표 중요

카드 교체는 매우 중요 (연구가 끝난 턴엔 카드 교체 무료)

ex) 병력 뽑기 전 아고게

건설자 뽑기 전 농노제

- 몇몇 정책카드

습격 : 약탈 시 수확량 50% 증가

종교전쟁 : 다른 종교를 믿는 문명과 싸울 때 전투력+4

2차공격능력 : 원자폭탄유지에 드는 금 -50%

(정부)

정책카드 슬롯 변경

사회 제도표에서 해금 가능 ex) 군주제는 신권 연구

발전된 정부일수록 정책카드 활용이 늘어남

 

 

 

#문화 올리는 법

- 기념비(문화+2)

- 극장가(캠퍼스와 비슷) > 인접보너스 심시티

> 불가사의(문화+2), 특수지구(문화+0.5), 정부청사(문화+1)

건물 증축 (걸작 슬롯 제공)

> 방송센터(문화+6), 미술관(문+2), 원형극장(문+2)

정책카드:

미학(자연철학) : 인접 보너스 2배

그랜드 오페라(합리주의) : 문화량 2배

> 인구수 15이상, 극장가 인접 4이상

- 걸작 

극장가 건물에서 걸작 위인을 활동시키면 걸작 슬롯에 걸작 추가

 

>>> 문화와 과학을 함께 신경써야 함!!

 

 

 

#상중, 교역로

과학, 문화 유지비 > 골드 > 상중

> 인접 보너스 고려 건설 > 시장 건설 (상인 최대 수 증가)

상인은 매턴 보너스를 줌.

기본적으로 국내교역로는 식/생 제공, 국제교역로는 골드, 보너스 제공

> 도착도시 특수지구에 따라 보너스

정부청사, 캠퍼스, 상중, 극장가..

> 물자수송조건, 정책카드로 보너스

교역로 개수는 상중 특수지구에 시장 건설

+ 상인 타일에 도로 생성 > 유닛 이동 방해x

 

 

 

#외교

동맹 + 교역 > 비셀방켄(식/생+2), 민주주의(식/생+4)

> 상인의 잠재력 최대치 = 동맹

우호 표시 - 친선관계 선포 - (공공행정 연구) - 동맹

 

군사력 강 > 주변 문명의 공개비난, 선전포고 확률 감소

공개비난 (니 땅이 맛있어 보인다)

적대감 (널 싫어해)

 

+길가메시를 만나면 반드시 친선, 동맹

 

 

 

#산업구역

산업구역 인접보너스

> 채석장+1생, 광산+0.5생, 제재소+0.5생, 송수로+2생, 댐+2생, 전략자원+1생

> 정책카드 (장인 : 산업구역 인접보너스 2배)

> 산업구역 건물 : 작업장+3생, 공장+6생, 석탄발전소 인접보너스만큼+생

 

>>> 고인접 산업구역은 높은 생산력, 후반엔 전력공급 보너스 제공

>>> 6타일 보너스, 전력 시스템 신경x

 

+송수로, 댐 입지

- 송수로

일직선 : 중심 - 송 - 물

60도 : 중 

             \ 송 - 물

120도 : 물\

          중 - 송

- 댐

조건 : 범람원, 2변 이상의 같은 강줄기, 같은 이름 강마다 1개

 

 

 

#전투

근접전투 > 양쪽이 피해를 입음

원거리전투 > 일방적인 피해 가능

>> 전투로 경험치가 쌓이고 진급 가능

or 돈으로 업글 가능

 

- 통제지역(ZOC)

전투유닛은 인접한 6개 타일에 통제지역을 가짐

> 통제지역을 지나가는 적 유닛을 방해함 (턴 소모 증가)

+ 적 도심부 인접 6타일을 아군의 zoc로 둘러싸면 포위상태로 만듦

> 포위당한 도심부는 체력 회복 x

+ 강 너머에는 통제지역 적용 x > 강을 끼고 수비하면 유리하게 싸울 수 있음

 

- 전투력 보너스

1. 지형

언덕+3

숲, 열대우림 +3

강 +5 ###

습지, 범람원 -2

 

2. 요새화

요새화한 유닛은 매 턴 전투력 +3 (최대6)

> 공격/이동 시 해체

 

3. 협동공격 보너스, 지원 보너스

군사전통 해금 > 측면 협동 공격 및 지원 전투 보너스 제공

협동(포위 보너스), 지원(뭉침 보너스)

>>> 적을 잘 포위하고 아군을 잘 뭉치기

 

4. 부상유닛

모든 유닛은 체력을 10 잃을 때 마다 전투력을 1 잃음

 

5. 장군

근처 아군유닛에 전투력+5, 이동력+1

 

6. 정부, 정책카드

싸우기 전 신경써주기 (빨간카드)

 

7. 군단, 군대

민족주의 > 군단 해금 (유닛 2기 겹침)

동원령 > 군대 해금 (유닛 3기 겹침)

 

 

 

#병종

(근접, 원거리, 중기병, 경기병, 공성, 대기병)

1. 근접유닛

약점x, 준수한 기동력, 전투력

> 공성추(고대성벽까지), 공성탑(중세성벽까지)으로 시너지

 

2. 원거리유닛

장) 일방적 공격

단) 수비력(근접 공격력) 약함, 이동력 느림, zoc 좁음

 

3. 중기병유닛

장) 가장 높은 전투력, 이동력, 모든 전투력을 증가시키는 진급, 상대방의 zoc 무시 

단) 공성추, 공성탑 보너스x, 공성능력 안좋음 > 성벽있는 도시 피하기

 

4. 경기병유닛

중기병보다 낮은 전투력, 구린 공성능력

뛰어난 기동력!! (+ zoc 무시)

다양한 진급 역할

 

5. 대기병유닛

기병을 대적하는 유닛 (기병 상대로 +10 전투력)

공성탑, 공성추 보너스 받음

but, 근접유닛 상대로 -10 전투력

 

6. 공성유닛

장) 뛰어난 성벽, 도시 파괴

단) 많은 조건 (지상유닛 상대로 약함, 느린 이동력, 이동시 공격x)

> 엄호, 장군 필수

>>> 4진급 달성 시 > 사거리 3타일

 

+ 여러 진급 방법 (병마용 - 완공시 모든 유닛 진급, 위대한 장군 - 은퇴 효과로 진급)

 

7. 상인

이동 경로를 따라 도로를 만들고 그 도로로 이동력 절약 (이동 패널티 x)

> 미리 쳐들어갈 문명에 상인을 보내기

 

 

 

#승리

승리 - 문화, 외교, 정복, 종교, 과학

정복 - 모든 문명의 수도 점령

종교 - 모든 문명의 대중종교를 자신이 창시한 종교로 개종

외교 - 외교점수 20점 달성

과학 - 우주 프로젝트 관련 모든 과학기술 연구 (로켓공학,인공위성,나노기술,스마트소재,오프월드미션)

우주공학에서 모든 프로젝트 완료

 

- 문화승리

세계 랭킹 - 내국인 관광객(문화 누적량)

방문 관광객이 타 문명의 내국인 관광객보다 높으면 승리

> 내국인 관광객(방어), 방문 관광객(공격)

방문관광객 높이는법 > 턴 관광 누적량

>>> 문화승리 : 나를 제외한 가장 문화누적량이 높은 문명 견제, 나의 턴관광 높이기

(대충 턴 관광을 가장 높은 문화의 문명 턴 문화보다 10배이상 찍기)

 

 

 

#관광높이기

1. 걸작, 유물

걸작 > 문화, 관광 제공 (테마를 맞추면 보너스 증폭)

핑갈라의 진급, 정책카드로 관광 증폭

 

2. 과학기술, 사회정책

 

3. 교역로, 국경개방

방문 관광객 보너스

 

4. 시설 (비행 연구 후)

만리장성 - 문화 산출만큼 관광 제공

캄풍 - 식량 산출만큼 관광 제공

거대두상 - 신앙 산출만큼 관광 제공

 

5. 성유물

신앙, 관광 제공

> 성유물은 몽생미셸 수도원의 효과로 순교자 진급을 한 사도로 획득 가능

 

6. 매력도 활용

매력도가 높은 타일에 해변리조트, 국립공원을 건설해 관광 산출 가능

 

7. 록밴드 활용

냉전 연구이후 신앙으로 구매가능

연주한 문명의 내국인관광객을 줄게 하는 효과

> 내국인관광객이 가장 높은 문명에 활용

 

8. 성도(종교 창시 성지), 불가사의, 특정 건물 관광 제공

무시해도 됨

 

 

 

#초반 운영

- 문린이들 추천 문명은 로마, 일본

일본의 메이지 유신 : 모든 특수지구는 옆에 있는 다른 특수지구에서 기본 인접보너스를 추가로 받습니다. 

다른 문명들은 특성이 다양해서 서로 다른 느낌인데, 일본, 로마는 기존 성능에 +를 달아준것이기에 이런 문제가 없다.

로마는 초반 문화 보너스를 얻고 초반에 몰아치는 운영이 필요하기에 일본을 추천함.

 

- 대륙 (2) 렌즈 활성화 - 대륙 확인 - 사회정책 외국무역 영감

+ 대륙 별로 사치자원이 다름.

 

- 개척자 (4) 렌즈 활성화 - 색깔확인

짙은 초록(담수) - 주거공간 3, 빨강(도시x)

가장 많은 주거공간을 주는 담수에 도시를 피는 것이 좋음.

 

- 심시티 - 지도 핀 - 핀 추가 - 2번째 줄 특수지구 아이콘 확인

제일 먼저 정해야 하는건 캠퍼스/성지 타일임.

사회정책 국가노동력의 영감(특수지구건설), 가장 빨리 지을 수 있는 특수지구

지열열하가 있으면 캠퍼스를 그냥 박자. (열대우림0.5, 산1, 지열, 산호초2)

이후 심시티는 멀티 자리 - 정부청사 위치 - 송수로/산업단지 순으로 정함.

 

- 도시건설 (1턴)

지열열하 위에 도시를 지으면 1과학을주고, 캠퍼스 인접도 줌. (어짜피 현대시대까지 건설x)

기본적인 기준은 지형특성(평원언덕/지열열하)이나 사치자원 타일

평지숲/석재 위로만 피지 말것

도시를 피고 시민관리 확인

첫 생산은 정찰병, 두번째 유닛이 나뉘는데

정찰병 - 외국무역(타 대륙 발견), 정치철학(도시국가 3곳 발견)

건설자 - 장인정신(시설 3개 건설), 과학테크의 유레카(목장, 채석장, 밀or쌀 농장 등)

투석병 - 야만인

개척자는 산출량이 미쳐 인구수가 흐르는 경우에만..

 

개척자 렌즈(4)를 키고 전사로 멀티 자리를 찾는게 좋음. > 담수

 

과학테크 - 일반적으로 도예/목축/채광, 해안/종교문명의 경우 항해/점성술을 먼저가는 예외

다음 테크(문자/궁술/청동술)을 보고 결정하고, 주변 지형을 봐야 함.

도예 - 빠른 캠퍼스(도예-문자) 외엔 잘 안 쓰임.

목축업 - 목장자원이 있거나 아무것도 없거나 지을게 부족한 경우, 말박이 문명은 필수

채광 - 채광 자원이 풀부한 경우(바퀴,석조기술 유레카), 고전암흑기, 철이 필수인 검사(로마, 페르시아)가 있는경우

 

평지 - 말 자원이 뜰 가능성이 높음 - 목축업 

두번째로 숲/석재를 수확하거나 석재타일을 개발할 수 있는 채광을 찍음.

 

- 정찰

멀티 찾기, 지형 밝히기, 유레카/영감 뚫기, 도시국가 첫 발견(사절), 시대점수(문명, 부족마을, 자연경관) > 고전시대 황금기 목적

> 초반 스노우볼링에 중요

 

 

 

 

 

 

 

 

 

 

 

#자잘한 팁

- 숲 타일

숲은 대부분의 경우 한번에 주는 망치때문에 가는게 이득임. 근데 문화승리할때 숲은 매력도를 올리고 광산은 낮추기에 조심해야함. 해변리조트나 국립공원 각을 보려면 숲을 이용해서 억지로 매력도 맞추는 방법이 있음. 이럴땐 제재소를 감. (특히 강 옆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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